사전 요구사항 및 제약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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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메뉴얼은 Windows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다른 운영체제에서 진행 시 메뉴 구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Unity3d 프로젝트 생성하기

  1. 새로운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Hierarchy Tab의 Main Camera를 삭제합니다.

  3. Unity3d 상단 메뉴인 Asset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클릭하고 다운로드 받은 MaxstARSDK.unitypackage를 더블 클릭해서 Import 합니다.(MAXST AR SDK를 다운로드 하지 않았다면 Get the SDK로 이동해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4. ARCamera 출력 확인
    1. PC에 Web Camera 연결합니다.
    2. Project Tab의 Assets → MaxstAR → Prefabs 폴더로 이동합니다.
    3. ARCamera를 Hierarchy Tab으로 Drag & Drop 합니다.

    4. Play 버튼을 클릭하여 Web Camera 영상이 정상적으로 출력 되는지 확인합니다.

App Signature 입력하기

App Signature를 다음 그림의 영역에 입력합니다.

만일 App Signature를 얻지 못했다면 My Apps로 이동해서 Signature를 얻을 수 있습니다.

Target Image 추가하기

Target Image 데이터를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만일 Target Image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Tracking Manager로 이동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합니다.

  1. 상단 메뉴인 Asset → Import Package → CustomPackage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unityPackage가 있는 경로로 이동합니다.
  2. 다운로드 받은 .unityPackage를 더블 클릭해서 Import 합니다.

Simple Scene 생성하기

위의 과정까지 준비했으면 기본 설정은 끝난 것입니다. 다음은 실제로 학습된 이미지를 이용해서 Unity의 Scene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1. Project Tab에서 Assets → MaxstAR→ Prefabs 폴더로 이동합니다.
  2. Prefabs에서 ImageTrackable을 선택 후 Drag & Drop 합니다.

  3. 빈 (Empty) gameobject 를 생성하고 TrackerEventHandler.cs 파일을 컴포넌트로 추가합니다.

    (TrackerEventHandler.cs 파일을 직접 수정하거나 이것을 상속 받은 클래스를 컴포넌트로 추가해도 됩니다.)

  4. Hierarchy Tab의 ImageTrackable을 선택 후 Inspector Tab의 Trackable Behavior 영역에서 Group Name을 다운로드 받은 Trackable Group으로 선택합니다. Trackable Name에서 원하는 타겟 이미지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Scene View에 선택한 이미지가 보여지게 됩니다.

  5. 증강될 Object를 ImageTrackable 하위로 추가하십시오. 기본 Cube를 증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단 메뉴의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를 선택합니다.
    2. Hierarchy Tab에서 생성된 Cube 클릭 후 ImageTrackable 하위로 Drag & Drop 합니다.
    3. 증강 Object 세부 설정

      Hierarchy Tab에서 증강 Object(Ex> Cube 등)를 선택 후 Inspector Tab의 Transform (Scale, Position, Rotation) 값을 조절하여 Object의 이동, 회전, 크기를 변경합니다.

Unity3d Editor 모드에서 실행해 보기

중앙 상단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여 카메라 및 증강 Object 출력 확인합니다.

iOS 빌드 설정 방법

iOS 용으로 빌드 하려면 Build Setting 내의 Graphic API를 설정해야 합니다.

  1. Build Setting → Other Settings → Automatic Graphics API 체크 박스를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비활성화 합니다.

  2. Graphic APIs 구성 중 “OpenGLES2”를 제외한 모든 구성을 삭제합니다.